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랏토핏 유산균... 2위 여에스더 유산균, 3위 트루락 유산균 順

김수아 기자

2021-01-28 08:59:51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랏토핏 유산균... 2위 여에스더  유산균, 3위 트루락 유산균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랏토핏 유산균 2위 여에스더 유산균 3위 트루락 유산균 순으로 분석됐다.

유산균은 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균으로, 장내 유해 세균 증식을 막아 면역력을 개선한다. 유산균 제품 시장규모는 2017년 4,657억원에서 2019년 6,444억원으로 증가했다. 유산균 제품은 부작용 위험이 적고, 원료의 품질 유지와 관련한 안정성이 뛰어나 상용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티민 제품 브랜드 2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2월 28일부터 2021년 1월 28일까지의 유산균 제품 브랜드 빅데이터 20,690,195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5,947,240개와 비교하면 29.7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유산균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랏토핏 유산균... 2위 여에스더  유산균, 3위 트루락 유산균 順
​2021년 1월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순위는 락토핏, 여에스더, 트루락, 드시모네, 셀티아이, 듀오락, 덴프스, 비에날씬, 프로스랩, 뉴트리원, 유한양행, 셀티바, 일양약품, 세노비스, 지큐랩, GC녹십자, BYO, 바디닥터스, JW중외제약, 지웨이 순으로 분석됐다.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락토핏 유산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900,210 소통지수 1,293,030 커뮤니티지수 1,642,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5,89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54,930과 비교하면 0.49% 하락했다.

​2위, 여에스더 유산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9,256 소통지수 278,852 커뮤니티지수 729,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7,789로 분석됐다. 여에스더 유산균 브랜드는 유산균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트루락 유산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328,302 소통지수 849,655 커뮤니티지수 994,5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2,54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64,624와 비교하면 31.35% 하락했다.

​4위, 드시모네 유산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5,200 소통지수 291,600 커뮤니티지수 772,7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5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44,166과 비교하면 105.86% 상승했다.

​5위, 셀티아이 유산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8,260 소통지수 126,280 커뮤니티지수 340,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4,70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75,684와 비교하면 30.54% 상승했다.


유산균 제품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랏토핏 유산균... 2위 여에스더  유산균, 3위 트루락 유산균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유산균 제품 브랜드 분석결과, 락토핏 유산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락토핏 유산균은 락토핏이란 유산균을 뜻하는 Lacto와 '꼭 맞다'는 의미의 FIT이 결합한 합성어로 각각의 상황, 연령, 목적에 맞는 맞춤형 제품이라는 뜻이다. 락토핏 유산균 브랜드는 종근당건강 제품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장 환경에 맞췄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1년 1월 유산균 제품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5,947,240개와 비교하면 29.7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23% 상승, 브랜드소통 14.81% 상승, 브랜드확산 15.7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비타민 제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28일부터 2021년 1월 2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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