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30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분석결과는 2020년 12월 18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81,359,5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2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44,620,142개와 비교하면 82.3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08,093 미디어지수 1,178,920 소통지수 1,015,084 커뮤니티지수 1,708,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10,11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683,630과 비교하면 137.58% 상승했다.
2위, 업비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98,787 미디어지수 785,509 소통지수 639,038 커뮤니티지수 1,448,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71,66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788,873과 비교하면 155.13% 상승했다.
3위, 코인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9,426,966 미디어지수 202,945 소통지수 190,131 커뮤니티지수 141,4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61,5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21,471과 비교하면 94.51% 상승했다.
4위, 코인빗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2,093 미디어지수 123,475 소통지수 23,964 커뮤니티지수 111,3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00,85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53,388과 비교하면서 1.17% 상승했다.
5위, 고팍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2,374 미디어지수 65,678 소통지수 112,446 커뮤니티지수 132,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3,3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82,699와 비교하면 36.8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18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