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김수아 기자

2021-01-07 09:06:00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0년 12월 7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870,958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1,569,163개와 비교해보면 40.6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2021년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메가커피, 빽다방, 커피빈, 폴바셋, 할리스, 파스쿠찌, 탐앤탐스, 엔제리너스, 커피베이, 카페베네, 달콤커피, 커피나무, 만랩커피, 커피명가, 셀렉토, 드롭탑, 매머드커피, 커피마마, 커피스미스, 토프레소, 더착한커피, 더카페, 커피에반하다,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빈스빈스,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4,115 미디어지수 217,690 소통지수 330,544 커뮤니티지수 333,744 사회공헌지수 14,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0,61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884,676과 비교하면 21.29%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1,829 미디어지수 107,316 소통지수 106,343 커뮤니티지수 71,459 사회공헌지수 4,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1,7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6,590과 비교하면 8.24%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151 미디어지수 128,106 소통지수 99,409 커뮤니티지수 59,123 사회공헌지수 9,2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5,030과 비교하면 51.49% 하락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395,521 미디어지수 50,589 소통지수 48,134 커뮤니티지수 28,766 사회공헌지수 5,0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07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94,091과 비교하면 33.50% 하락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487 미디어지수 35,244 소통지수 40,638 커뮤니티지수 23,307 사회공헌지수 2,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70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0,427과 비교하면 48.53% 하락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1,569,163개와 비교해보면 40.61%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71% 상승, 브랜드이슈 86.02% 하락, 브랜드소통 23.60% 하락, 브랜드확산 12.15% 상승, 브랜드공헌 47.7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7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