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20년 12월 7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870,958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1,569,163개와 비교해보면 40.6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4,115 미디어지수 217,690 소통지수 330,544 커뮤니티지수 333,744 사회공헌지수 14,5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0,61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884,676과 비교하면 21.29%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1,829 미디어지수 107,316 소통지수 106,343 커뮤니티지수 71,459 사회공헌지수 4,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1,7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6,590과 비교하면 8.24%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151 미디어지수 128,106 소통지수 99,409 커뮤니티지수 59,123 사회공헌지수 9,2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5,030과 비교하면 51.49% 하락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395,521 미디어지수 50,589 소통지수 48,134 커뮤니티지수 28,766 사회공헌지수 5,0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079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94,091과 비교하면 33.50% 하락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487 미디어지수 35,244 소통지수 40,638 커뮤니티지수 23,307 사회공헌지수 2,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70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0,427과 비교하면 48.5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7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