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소주 중 '참이슬' 관심도 1위…'처음처럼' 호감도 톱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국내 4개 소주 브랜드 최근 3개월여간 12개 채널 빅데이터 분석

기사입력 : 2020-08-11 12:45:45
center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국내 주요 4개 소주 가운데 국민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참이슬'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최근 3개월여간(5월8일~8월9일) 국내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하이트진로㈜ 대표 김인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대표 이영구) ▲진로이즈백(하이트진로㈜) ▲좋은데이(㈜무학, 대표 이수능·최재호) 등이다.

분석 때 해당 브랜드 일부가 타 문구와 중복, 검색되기 때문에 키워드에 '소주' 를 포함한 데이터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한 브랜드는 '참이슬'로 총 2만 3700건으로 나타났다.

이어 '처음처럼' 2만 3159건, '진로이즈백' 1만 8163건 순이다.

'좋은데이'는 1만 5390건으로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였다.

center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처음처럼'이 순호감도(=긍정률-부정률) 64.00%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참이슬 42.54%, 진로이즈백 26.32% 순으로 드러났다.

좋은데이는 26.18%로 진로이즈백에 근소한 차이로 가장 낮았다.

눈길을 끄는 것은 지난주에 본 연구소가 조사했던 맥주 브랜드 빅데이터인 "감염병·긴 장마에도 '테라' 맥주 관심도·호감도 톱"에 이어 소주 4개 브랜드 모두 부정률 역시 10% 미만으로 나타나 주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주의할 것은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소주 브랜드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참이슬' 관심도는 하락하고 '처음처럼'은 선방했으며 '진로이즈백'과 '좋은데이'는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결론적으로 감염병 사태에도 불구하고 소주에 대한 관심도는 식지않았다"고 밝혔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