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김수아 기자

2020-06-09 10:30:57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5월 8일부터 2020년 6월 8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56,024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57,917개와 비교하면 22.7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2020년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SNK, 웹젠, 넥슨지티, 더블유게임즈, 네오위즈, 위메이드, 게임빌, 엠게임, 바른손이앤에이, 플레이위드, 베스파, 선데이토즈, 미투온, 조이시티, 넵튠,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조이맥스, 액션스퀘어, 드래곤플라이, 썸에이지, 파티게임즈, 룽투코리아, 엔터메이트, 데브시스터즈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8,978 소통지수 468,947 커뮤니티지수 300,670 사회공헌지수 103,968 시장지수 6,380,0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2,60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701,731와 비교하면 28.96%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885,648 소통지수 582,969 커뮤니티지수 212,899 사회공헌지수 109,920 시장지수 3,099,5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0,956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549,626와 비교하면 7.50% 상승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745 소통지수 267,152 커뮤니티지수 242,330 사회공헌지수 108,528 시장지수 963,0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8,825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60,297와 비교하면 10.75% 상승했다.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322,256 소통지수 379,404 커뮤니티지수 255,608 사회공헌지수 98,514 시장지수 158,2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4,060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07,946와 비교하면 9.58%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21 소통지수 247,097 커뮤니티지수 135,217 사회공헌지수 95,440 시장지수 501,1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6,14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80,451와 비교하면 0.53% 상승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1997년 3월 설립됐으며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고 있다. PC게임인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과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257,917개와 비교하면 22.7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4.91% 상승, 브랜드 소통 3.70% 하락, 브랜드확산 45.09% 상승, 브랜드 공헌 172.79% 상승, 브랜드 시장 10.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8일부터 2020년 6월 8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더블유게임즈, 넥슨지티, 웹젠, 조이시티, 바른손이앤에이, 위메이드, 베스파, 네오위즈, SNK, 넵튠, 엠게임, 미투온, 게임빌, 넷게임즈, 조이맥스, 플레이위드, 드래곤플라이, 선데이토즈, 한빛소프트, 룽투코리아, 데브시스터즈, 액션스퀘어, 썸에이지, 액토즈소프트, 파티게임즈, 엔터메이트, 네스엠, 아이톡시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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