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5월 4일부터 2020년 6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282,5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6,776,004개와 비교해보면 7.2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08,869 미디어지수 214,265 소통지수 208,119 커뮤니티지수 148,678 사회공헌지수 157,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7,916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89,230와 비교하면 13.30% 하락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948 미디어지수 112,365 소통지수 95,775 커뮤니티지수 26,526 사회공헌지수 57,2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861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47,007와 비교하면 2.35% 상승했다.
4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446 미디어지수 23,364 소통지수 24,970 커뮤니티지수 14,054 사회공헌지수 24,2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058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0,898와 비교하면 3.23% 상승했다.
5위, 할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879 미디어지수 61,677 소통지수 50,696 커뮤니티지수 14,918 사회공헌지수 27,74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91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18,199와 비교하면 124.5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4일부터 2020년 6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