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마을주민 고충 해결 '찾아가는 이동신문고' 운영

김정훈 기자

2020-05-29 09:34:49

고흥군은 주민 고충해결 '찾아가는 이동신문고 운영'한다/사진=고흥군
고흥군은 주민 고충해결 '찾아가는 이동신문고 운영'한다/사진=고흥군
[빅데이터뉴스 김정훈 기자]
전남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지난해 부터 추진중인 '찾아가는 읍면 이동신문고'를 올 해 처음 동강면을 시작으로 11월까지 16개 읍면을 순회하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8일 밝혔다.

'찾아가는 읍면 이동신문고'는 군정혁신단내 고충 민원팀이 읍·면별로 매월 1~2차례 정기 순회를 통해 거동이 불편하거나 원거리 등의 이유로 고충해결을 위한 상담과 자문이 쉽지 않았던 주민들을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현장 중심의 고충민원 상담서비스다.

군은 당초 지난 2월부터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 됐다가 최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등 생활 속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상담을 진행했다.

지난해 고흥군은 읍·면 이동신문고를 통해 69건을 처리하면서 민원해결 뿐만 아니라 고충을 경청하고 이해하면서 민원인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동강면에서의 상담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관련한 민원 등 모든 행정분야를 포함해 우선적으로 사전신청 받아 개별 상담을 진행했다.

또 이외에 당일 현장에서도 방문 민원 접수를 통한 상담과 ‘찾아가는 마을세무사’를 병행 운영했다.

뿐만아니라 주민들의 궁금증과 불편함을 해소하는 시간을 함께 가졌다.

고흥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찾아가는 읍·면 이동신문고를 통해 군민들의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훈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