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분석 1위는 오마이걸... 2위 에이핑크, 3위 블랙핑크 順

기사입력 : 2020-05-10 12:01:28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마이걸 2위 에이핑크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4월 10일부터 2020년 5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6,732,819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4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0,017,904개와 비교하면 4.6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center
2020년 5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오마이걸, 에이핑크, 블랙핑크, 레드벨벳,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ITZY, 마마무, 에이프릴, 소녀시대, 이달의 소녀, 러블리즈, 여자친구, 우주소녀, 시그니처, ANS, 소녀주의보, AOA, 드림캐쳐, 티아라, 공원소녀, 스텔라, 에프엑스, 피에스타, 베리굿, 위키미키, CLC, 모모랜드, 로켓펀치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472 미디어지수 1,535,216 소통지수 1,156,942 커뮤니티지수 1,183,0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69,650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388,622와 비교해보면 99.68% 상승했다.

2위, 에이핑크 (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6,332 미디어지수 1,792,536 소통지수 1,261,538 커뮤니티지수 1,173,3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3,734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3,776,893와 비교해보면 24.82%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024 미디어지수 1,421,400 소통지수 1,074,113 커뮤니티지수 1,439,3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7,84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72,516 와 비교해보면 6.14% 하락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004 미디어지수 1,133,616 소통지수 1,270,827 커뮤니티지수 1,409,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4,619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955,208와 비교해보면 18.78% 하락했다.

5위, 트와이스 ( 사나, 다현, 채영, 쯔위, 나연, 모모, 미나, 정연, 지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552 미디어지수 1,186,512 소통지수 1,183,316 커뮤니티지수 1,255,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2,624 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10,345와 비교해보면 1.19% 상승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4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0,017,904개와 비교하면 4.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1.10% 상승, 브랜드 이슈 20.06% 상승, 브랜드 소통 13.25% 하락, 브랜드 확산 19.77%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5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멋있다, 잘하다, 빛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살짝설렜어, 유튜브, 컴백"가 높게 나왔다. 오마이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59%로 분석됐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5.15% 상승, 브랜드이슈 304.17% 상승, 브랜드소통 54.62% 상승, 브랜드 확산 9.19%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4월 10일부터 2020년 5월 10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분석에는 오마이걸, 에이핑크, 블랙핑크, 레드벨벳,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ITZY, 마마무, 에이프릴, 소녀시대, 이달의 소녀, 러블리즈, 여자친구, 우주소녀, 시그니처, ANS, 소녀주의보, AOA, 드림캐쳐, 티아라, 공원소녀, 스텔라, 에프엑스, 피에스타, 베리굿, 위키미키, CLC, 모모랜드, 로켓펀치, 라붐, 걸스데이, EXID, 프로미스나인, 버스터즈, 애프터스쿨, 에버글로우, 밴디트, 걸카인드, 브라운아이드걸스, 시크릿, 프리스틴, 체리블렛, 데이데이, 구구단, 트위티, 베스티, 나인뮤지스, 포켓걸스, 헬로비너스 를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