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3월 26일부터 2020년 4월 27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55,087,834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42,969,647개와 비교하면 28.2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190 소통지수 1,496,690 커뮤니티지수 1,152,4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30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63,290와 비교하면 36.23% 하락했다.
2위, 엘라스틴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261 소통지수 1,721,790 커뮤니티지수 1,106,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67,095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92,069와 비교하면 62.10% 상승했다
3위, 아모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43,672 소통지수 1,271,025 커뮤니티지수 1,177,128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1,826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04,726와 비교하면 15.45% 상승했다
4위,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741 소통지수 1,457,040 커뮤니티지수 1,227,6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8,451로 분석됐다. 앙방 샴푸 브랜드는 샴푸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5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927,828 소통지수 1,010,580 커뮤니티지수 927,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5,41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50,445와 비교하면 16.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26일부터 2020년 4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