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3월 25일부터 2020년 4월 26일 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48,075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4,376개와 비교하면 16.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페이션 측정과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위, 대교 ( 대표 박수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569 미디어지수 524,402 소통지수 773,529 커뮤니티지수 758,873 시장지수 1,304,981 사회공헌지수 12,3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6,680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78,795와 비교하면 12.37% 상승했다.
3위, 비상교육 ( 대표 양태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135 미디어지수 260,140 소통지수 824,669 커뮤니티지수 940,730 시장지수 298,734 사회공헌지수 52,5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5,99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18,679와 비교하면 11.41% 상승했다.
4위, 메가스터디교육 ( 대표 손성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544 미디어지수 170,380 소통지수 316,307 커뮤니티지수 328,544 시장지수 1,597,566 사회공헌지수 56,0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8,36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40,999와 비교하면 3.83% 상승했다.
5위, 아이스크림에듀 ( 대표 조용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6,886 미디어지수 106,634 소통지수 423,825 커뮤니티지수 461,067 시장지수 402,628 사회공헌지수 17,4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8,50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60,314 와 비교하면 29.37% 상승했다.

이어 "2020년 4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4,376개와 비교하면 16.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98% 상승, 브랜드이슈 25.77% 하락, 브랜드소통 5.59% 하락, 브랜드확산 12.65% 상승, 브랜드시장 30.38% 상승, 브랜드공헌 2.2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3월 25일부터 2020년 4월 26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