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 3위 블랙핑크 順

김수아 기자

2020-04-25 11:00:39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 3위 블랙핑크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3월 23일부터 2020년 4월 24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3,210,292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3,769,391개와 비교하면 0.4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 3위 블랙핑크 順
2020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블랙핑크, 마마무, 레드벨벳, 에이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위너, 아이즈원, 이달의 소녀, 소녀시대, 오마이걸, NCT, 세븐틴, 에이프릴, 티아라, 워너원, 샤이니, 시그니처, 슈퍼주니어, 우주소녀, 빅뱅,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인피니트, 동방신기, 뉴이스트, 러블리즈, AOA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0,320 미디어지수 1,653,591 소통지수 2,837,181 커뮤니티지수 3,190,6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01,73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605,781와 비교하면 27.22%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496 미디어지수 675,522 소통지수 2,415,083 커뮤니티지수 1,854,8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43,98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40,592와 비교하면 33.08%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712 미디어지수 537,014 소통지수 1,888,495 커뮤니티지수 1,962,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8,84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219,601와 비교하면 11.13% 하락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화사, 문별, 휘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9,496 미디어지수 467,759 소통지수 1,673,826 커뮤니티지수 1,908,9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9,9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45,404와 비교하면 89.27% 상승했다.

5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160 미디어지수 405,254 커뮤니티지수 2,117,780 1,336,2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0,4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72,792와 비교하면 5.31% 하락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엑소 , 3위 블랙핑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13,769,391개와 비교하면 0.4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30% 하락, 브랜드 이슈 4.03% 상승, 브랜드소통 8.75% 상승, 브랜드확산 8.5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2.39%로 지난 3월 긍정비율 60.13% 보다 2.2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즐기다, 감탄하다, 공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방방콘, 유튜브,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84%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3월 23일부터 2020년 4월 24일까지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20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블랙핑크, 마마무, 레드벨벳, 에이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위너, 아이즈원, 이달의 소녀, 소녀시대, 오마이걸, NCT, 세븐틴, 에이프릴, 티아라, 워너원, 샤이니, 시그니처, 슈퍼주니어, 우주소녀, 빅뱅,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인피니트, 동방신기, 뉴이스트, 러블리즈, AOA, 베리베리, 드림캐쳐, 공원소녀, 에프엑스, ITZY, 하이라이트, 빅스, 핫샷, ANS, 비투비, 여자친구, 느와르, 2PM, 트레이, 원어스, 피에스타, 더보이즈, 빅톤, 갓세븐, 스텔라, SF9, 로미오, 신화, 펜타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알파벳, 모모랜드, 위키미키, 블락비, 골든차일드, JYJ, 로켓펀치, 헤일로, 티오오, 소녀주의보, CLC, 애프터스쿨, 걸스데이, 프로미스나인, 버스터즈, AB6IX, 에버글로우, 젝스키스, 페이버릿, 라붐, 2AM, MCND, EXID, 아르곤, 보이프렌드, 스트레이 키즈, 온앤오프, CIX, B1A4, FT아일랜드, BAP, 동키즈, 브라운아이드걸스, 구구단, 에이티즈, 베스티, 프리스틴, 시크릿, 걸카인드, 트위티, 데이데이, 체리블렛, 엘리스, 틴탑, 나인뮤지스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