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빙그레…2위 농심, 3위 오리온 順

김수아 기자

2020-04-24 09:38:49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빙그레…2위 농심, 3위 오리온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빙그레 2위 농심 3위 오리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3월 22일부터 2020년 4월 23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515,4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216,476개와 비교하면 13.3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빙그레…2위 농심, 3위 오리온 順
2020년 4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빙그레, 농심, 오리온, CJ제일제당, 남양유업, 오뚜기, 서울식품, 하림, 신라교역, 롯데제과, 대한제분, 동원산업, 롯데푸드, 동서, 삼양사, 대상, 체리부로, 사조산업, CJ씨푸드, 풀무원, 현대사료, 사조동아원, 삼양식품, 마니커, 사조대림, 매일유업, 동원F&B, SPC삼립, 팜스코, 우성사료 순이었다. ​​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빙그레 ( 대표 전창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8,400 미디어지수 181,720 소통지수 172,374 커뮤니티지수 432,190 시장지수 198,818 사회공헌지수 16,6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0,19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24,828와 비교하면서 188.95% 상승했다.

2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4,692 미디어지수 282,928 소통지수 715,858 커뮤니티지수 658,045 시장지수 627,867 사회공헌지수 19,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8,564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587,916 와 비교하면서 36.82% 하락했다.

3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427 미디어지수 197,865 소통지수 78,808 커뮤니티지수 87,986 시장지수 1,719,832 사회공헌지수 13,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7,9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09,563와 비교하면서 25.73% 상승했다

4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6,822 미디어지수 171,859 소통지수 65,567 커뮤니티지수 170,736 시장지수 1,309,716 사회공헌지수 18,2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2,98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768,678와 비교하면서 19.71% 하락했다.

5위, 남양유업 ( 대표 이광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924 미디어지수 100,450 소통지수 706,626 커뮤니티지수 714,388 시장지수 81,367 사회공헌지수 2,2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4,01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36,284와 비교하면서 72.15% 상승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빙그레…2위 농심, 3위 오리온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빙그레 ( 대표 전창원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216,476개와 비교하면 13.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58% 상승, 브랜드이슈 1.46% 하락, 브랜드소통 44.80% 하락, 브랜드확산 37.95% 하락, 브랜드시장 36.21% 상승, 브랜드공헌 46.26% 하락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빙그레 ( 대표 전창원 ) 브랜드는 ​ 우유처리가공 및 제품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속해 있는 유가공 산업이다. 브랜드는 '바나나맛우유', 프리미엄 냉장주스 '따옴', 발효유 '요플레' 등이 있다. 1인가구 증가에 따라 간편식, 디저트 시장 확대에 맞춘 제품을 런칭했으며, CVS 냉장디저트 시장에 맞는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4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22일부터 2020년 3월 23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