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네이버... 2위 삼성, 3위 카카오 順

기사입력 : 2020-04-07 07:24:35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네이버 2위 삼성 3위 카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5일부터 2020년 4월 6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818,151,61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903,693,003개와 비교하면 9.4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center
2020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네이버, 삼성, 카카오, LG, KT, 현대자동차, SK, 한화, 롯데, LS, GS, DB, 농협, 셀트리온, 현대백화점, 신세계, 한진, 아모레퍼시픽, 포스코, 효성, 한국타이어, CJ, 미래에셋, KCC, 코오롱, 한라, 넥슨, 두산, 넷마블, 현대산업개발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189,463 소통지수 39,388,800 커뮤니티지수 10,547,736 사회공헌지수 3,260,870 소비자지수 10,001,6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388,54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191,073보다 128.46% 상승했다.

2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7,751,953 소통지수 30,885,800 커뮤니티지수 11,176,864 사회공헌지수 9,361,680 소비자지수 4,551,8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728,09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9,203,064보다 18.34% 상승했다.

3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254,498 소통지수 17,625,000 커뮤니티지수 7,046,024 사회공헌지수 5,538,170 소비자지수 11,330,7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94,47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680,874보다 91.05% 상승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3,506,812 소통지수 12,358,300 커뮤니티지수 5,723,168 사회공헌지수 7,658,970 소비자지수 8,620,4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867,73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6,289,728보다 3.41% 상승했다.

5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673,013 소통지수 11,184,300 커뮤니티지수 8,724,312 사회공헌지수 6,442,760 소비자지수 6,123,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47,60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835,647보다 13.16%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903,693,003개와 비교하면 9.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46.89% 상승, 브랜드 소통 20.12% 하락, 브랜드 확산 35.82% 하락, 브랜드 공헌 0.67% 상승, 브랜드 소비 11.74%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1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20년 3월 5일부터 2020년 4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네이버, 삼성, 카카오, LG, KT, 현대자동차, SK, 한화, 롯데, LS, GS, DB, 농협, 셀트리온, 현대백화점, 신세계, 한진, 아모레퍼시픽, 포스코, 효성, 한국타이어, CJ, 미래에셋, KCC, 코오롱, 한라, 넥슨, 두산, 넷마블, 현대산업개발, 하림, 대림, 한솔, 한국투자금융, 애경, 대우건설, 이랜드, 한국 GM, 삼천리, 현대중공업, 교보생명보험, 동원, 메리츠금융, 태광, 태영, 부영, KT & G, 하이트진로, 호반건설, 대우조선해양, SM, OCI, 영풍, 세아, 다우키움, 유진, 한진중공업, 동국제강, 에쓰 오일, 중흥건설, 금호석유화학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