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롯데백화점' 톱

기사입력 : 2020-04-02 09:34:12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백화점 2위 현대백화점 3위 신세계백화점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4,495,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3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5,700,042개와 비교하면 21.1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center
2020년 4월 백화점 브랜드 평판순위는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184 미디어지수 379,026 소통지수 382,082 커뮤니티지수 255,096 사회공헌지수 7,9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8,3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60,664와 비교하면 15.12% 하락했다.

2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4,816 미디어지수 244,046 소통지수 372,639 커뮤니티지수 278,965 사회공헌지수 6,9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7,4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18,232와 비교하면 19.56% 하락했다.

3위,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9,056 미디어지수 345,625 소통지수 261,180 커뮤니티지수 152,959 사회공헌지수 7,6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6,51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26,502와 비교하면 24.53% 하락했다.

4위, 갤러리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40 미디어지수 72,051 소통지수 134,668 커뮤니티지수 63,497 사회공헌지수 6,2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729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1,955와 비교하면 2.64% 상승했다.

5위, NC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0,570 미디어지수 65,423 소통지수 97,440 커뮤니티지수 73,766 사회공헌지수 2,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659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5,614와 비교하면 32.82% 상승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시장에 대해 브랜드평판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3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5,700,042개와 비교하면 21.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0.17% 하락, 브랜드 이슈 31.28% 하락, 브랜드 소통 8.99% 하락, 브랜드 확산 71.09% 하락, 브랜드 공헌 21.14% 하락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백화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이다.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고,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