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불매운동 이후 항공사 관심도 얼마나 될까…'아시아나·제주항공' 선방

본지, 12개 채널 대상 7~9월 정보량 추이 조사…'항공' 키워드 정보량 계속 감소세

기사입력 : 2019-10-15 14: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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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이란 키워드로 지난해 7~9월 정보량과 올해 7~9월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올해 정보량은 111만2,024 건으로 지난해 113만1,220건에 비해 1만9,196건(1.69%) 줄어들었다. 해마다 여행자수가 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매운동 여파가 올해엔 크게 나타난 것으로 추론할수 있다. 불매운동 여파로 일본여행은 줄었을지라도 국내외 다른 지역으로의 여행이 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난해 대비 '항공'키워드 정보량 감소는 불매운동 여파가 아니면 설명이 되지 않는다.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지난 7월 4일 일본 아베정부의 수출규제로 인해 한국에서는 불매운동이 강하게 일어났다. 특히 일본 여행 안가기 운동이 강하게 벌어지면서 항공업계는 일본노선을 줄이고 다른 지역 노선 늘리기에 주력해왔다.

지난 7월이후 9월까지 3개월간 항공사들의 포스팅 정보량은 어떻게 변했을까. 또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항공'이란 두 글자 키워드 정보량은 얼마나 변동했을까.

15일 빅데이터뉴스는 지난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3개월간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지식인 카카오스토리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항공사 키워드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항공' 키워드 정보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해마다 여행객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의 마이너스 성장은 불매운동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불매운동 여파로 일본여행은 줄었을지라도 국내외 다른 지역으로의 여행이 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매운동 여파가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수 있다.

결론부터 언급하면 8대 항공사중 정보량 측면이나 정보의 질 측면에서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이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업체별 순위화 작업은 객관적 데이터 평가작업을 거친후 추후 산정 예정).

본지가 '항공'이란 키워드로 지난해 7~9월 정보량과 올해 7~9월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올해 정보량은 111만2,024 건으로 지난해 113만1,220건에 비해 1만9,196건(1.69%)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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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이란 키워드로 지난해 7~9월 정보량과 올해 7~9월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올해 정보량은 111만2,024 건으로 지난해 113만1,220건에 비해 1.69% 줄어들었다.

8대 항공사별 올 3개월간 정보량 추이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8대 항공사 월별 정보량은 지난 7월 18만3,249건을 기록한 이후 8월 17만4,581건, 9월 15만8,730건으로 지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감소속도가 더 가팔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항공업계는 환율상승 고유가와 겹치면서 삼중고를 겪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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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별 3개월간 정보량 추이. 대한항공과 진에어,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등의 경우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제주항공과 에어서울은 일정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국내 8대 항공사별 3개월 정보량의 경우 대한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이스타항공등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나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서울은 감소세를 보이지 않아 눈에 띄였다.

8대 항공사의 3개월간 전체 정보량 점유율은 아시아나항공이 13만4,906건(26%)으로 1위를 기록했으며 대한항공이 12만7,774건(24%)으로 뒤를 이었다.

제주항공은 7만5,833건(15)으로 3위를 기록했지만 LCC업계에선 여유있게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진에어가 6만2,962건(12%)으로 LCC업계에선 2위, 전체 4위를 차지했다. 에어서울이 2만131건(4%)으로 가장 낮은 점유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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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별 정보량 점유율. 아시아나항공이 13만4,906건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순을 보이고 있다. 에어서울이 4%로 가장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8개 항공사의 채널별 정보량을 비교한 결과 뉴스 채널이 가장 많고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순으로 나타난 가운데 뉴스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4만1,680건으로 1위를 기록했으며 대한항공이 3만9,109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뉴스 채널 3위는 제주항공으로 2만1,385건을 기록했지만 1,2위 그룹과는 큰 차이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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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 항공사, 8대 채널별 정보량. 뉴스와 트위터 채널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1위이나 커뮤니티에서는 진에어가 1위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대한항공은 블로그와 카페, 기업/단체, 인스타그램, 지식인 채널에서 1위를 기록했다.

블로그 채널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순으로 드러났으며 에어서울이 가장 적었다. 여행자들이 많이 포스팅하는 인스타그램의 경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순으로 드러났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에서의 정보량은 미미해 차트상에서는 제외했다. 최근 유튜버들의 포스팅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때 항공사들은 이 채널에 대한 마케팅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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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 항공사 3개월간 12개 채널 총정보량중 긍정률과 부정률, 중립비율 현황. 제주항공이 가장 높은 긍정률을 보이고 있는 반면 아시아나항공이 가장 낮은 부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스타항공이 가장 높은 부정률을 보이고 있다.

3개월간 12개 채널 총정보량중 긍정률과 부정률, 중립비율 현황을 살펴보면 8대 항공사중 제주항공이 가장 높은 긍정률을 보이고 있는데 비해 아시아나항공은 부정률 분야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여 민원성 글이 상대적으로 다른 항공사들에 비해 적은 것으로 추측된다.

가장 낮은 긍정률을 보인 항공사는 에어부산으로 전체 데이터의 31.9%에 그쳤다. 또 이스타항공은 전체 데이터의 25.3%가 부정률 데이터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부정도 긍정도 아닌 중립적인 글은 아시아나항공이 46.2%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연관 키워드의 경우 라이벌 항공사가 거론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은 철저히 가격이나 서비스등을 비교한후 티켓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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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의 연관키워드.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대한항공이 1위 키워드로 올라있어 이용자들은 대한항공과 많은 비교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대한항공 이용자들은 타 항공사 검색보다는 서비스나 일정, 가격 등에 관해 함께 검색을 많이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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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순 연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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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에어서울 연관 키워드. 에어서울 이용자들은 에어부산 및 제주항공과 가장 많이 비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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