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창업투자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19년 8월 3일부터 2019년 9월 2일까지의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96,1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3일 밝혔다.
지난 8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49,154개와 비교하면 0.1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1위, 우리기술투자 ( 대표 이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7,229 미디어지수 516,682 소통지수 350,262 커뮤니티지수 138,039 시장지수 2,035,658 사회공헌지수 779,9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7,82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862,765와 비교하면 11.51% 하락했다.
2위, 컴퍼니케이 ( 대표 김학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9,510 미디어지수 590,494 소통지수 961,224 커뮤니티지수 129,843 시장지수 1,134,821 사회공헌지수 732,8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8,73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41,543와 비교하면 0.26% 하락했다.
3위, 미래에셋벤처투자 ( 대표 김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595 미디어지수 164,399 소통지수 400,362 커뮤니티지수 371,629 시장지수 1,236,771 사회공헌지수 528,6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3,44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45,204와 비교하면 7.05% 하락했다.

구 소장은 이어 "2019년 9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49,154개와 비교하면 0.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73% 하락, 브랜드이슈 11.09% 하락, 브랜드소통 21.30% 하락, 브랜드확산 28.44% 하락, 브랜드시장 5.35% 하락, 브랜드공헌 188.46%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9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8월 3일부터 2019년 9월 2일까지의 15개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