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전화로 의심될 경우 즉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SKT는 이 기능을 통해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 더욱 안전한 통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보이스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의심 키워드 포함 여부 △대화 패턴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 분석해 통화 중 실시간으로 판별한다. 단, 사용자의 연락처에 저장된 번호나 에이닷 전화의 '비즈연락처'에 등록된 업체 공식 번호로부터 걸려온 전화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된다.
분석 결과는 심각도에 따라 '의심'과 '위험' 두 단계로 구분되며, 통화 중 경고 팝업창·알림음·진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즉시 안내된다.
사용자가 경고 팝업창에서 '보이스피싱 아님'을 누르지 않으면, 통화 종료 후 해당 번호에는 '피싱탐지' 라벨이 부착된다. 경고 라벨은 에이닷 전화 내 '최근기록', '검색' 등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의 전 과정을 단말 내에서 처리한다. SKT는 이 방식으로 통화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고 별도의 데이터 저장·삭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정보 유출 우려 없는 안전한 탐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AI 보안' 메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AI 안심차단' 등 에이닷 전화의 주요 보안 기능을 한곳에 모아, 사용자가 쉽게 확인·설정할 수 있게 구성됐다. 해당 메뉴에는 악성 앱이 사용자가 건 전화를 다른 번호로 변경해 연결하려는 시도를 감지해 경고하는 '전화 가로채기 탐지' 기능(AOS에서만 제공)도 새롭게 추가됐다.
조현덕 SKT 에이닷전화 담당은 "에이닷 전화의 보안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스팸·피싱 의심 문자를 탐지·경고하는 'AI 메시지'를 추가한 데 이어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도 추가했다"고 말했다.
정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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