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일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10월 11일부터 2025년 11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258,6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876,741개와 비교하면 7.5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카페24, 포스코DX, 다날,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NHN, NHN KCP, 코나아이, 마음 AI, 솔트룩스, KG이니시스, 가비아, 한국전자인증, DB, 쿠콘,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아티스트컴퍼니, 갤럭시아머니트리, 에프앤가이드, 케이씨에스, 핑거, 데이타솔루션, 케이아이엔엑스, 싸이버원, 인포뱅크, 롯데이노베이트, 신세계I&C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562,190 미디어지수 425,625 소통지수 302,405 커뮤니티지수 511,418 시장지수 4,425,754 사회공헌지수 352,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0,1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648,345와 비교해보면 16.50%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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