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최초 해외궐련 매출 5000억원 돌파

이에 올해 연간 실적 전망을 상향 조정한다고 6일 기업설명회에서 발표했다.
KT&G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 8269억원, 영업이익은 465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11.6%, 11.4% 증가한 수치이며, 특히 분기 영업이익은 수익성 극대화 전략으로 5년만에 최고치를 갱신했다.
이러한 실적 호조 속에 KT&G는 연간 매출, 영업이익 가이던스를 기존 5~7%, 6~8% 성장에서 각각 ‘두 자릿수 성장’으로 상향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담배사업부문 매출액은 1조 2323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7.6%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업이익은 371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성장했다.
이어 궐련·NGP(Next Generation Products, 전자담배)를 포함한 국내 담배 사업은 심화되는 경쟁 속에서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으며, 해외NGP사업은 디바이스 신규 버전 출시 효과 등으로 디바이스와 스틱 판매량이 동시에 증가했다.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문은 고수익 위주로 채널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8% 감소한 3598억원을 기록한 반면, 마케팅 비용 효율화 등 수익성 중심의 전략을 통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9% 성장한 715억원을 기록했다.
앞서, KT&G는 지난 9월 미국 Top-tier 담배제조사 Altria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는 포괄적 MOU를 체결하고 ‘Another Snus Factory(ASF, 북유럽 니코틴 파우치 회사)’ 공동인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양사는 오는 12월 인수절차를 마무리하고 2026년에는 니코틴 파우치 사업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방경만 KT&G 사장은 올해 9월 CEO Investor Day에서 초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극대화하는 ‘주주환원 배분 원칙’을 공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총 주주환원율 100% 이상 이행 △배당성향 50% 이상 유지 △배당수익률 마지노선 설정 △장기적 내재가치 대비 주가 저평가 판단 시 연중 자사주 탄력적 매입 등이 골자다.
이를 위해 KT&G는 보유 부동산 등 비핵심자산 유동화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2600억원 규모의 추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지난달 28일 완료했다. 또한, 올해 연간 주당배당금 최소금액을 전년대비 600원 오른 6000원으로 설정하는 등 ‘주주환원 배분 원칙’을 충실히 이행 중이다.
이상학 KT&G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해외궐련사업 현지완결형 사업체계 고도화를 통해 올해 3분기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동시에 달성했다”며 “모던 프로덕트와 NGP 중심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본업 경쟁력을 강화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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