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2025년 9월 22일부터 2025년 10월 22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733,0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066,925개와 비교하면 8.21%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10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스파클, 백산수, 동원샘물, 몽베스트, 아이시스, 풀무원샘물, 에비앙, 평창수, 지리산수, 다이아몬드, 크리스탈, 진로 석수, 퓨어라이프, 화이트, 퓨리스, 약산 샘물, 천연수, 수블리, 가야G워터, 순수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845 소통지수 409,971 커뮤니티지수 457,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1,14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34,749와 비교해보면 11.8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5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066,925개와 비교하면 8.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4% 하락, 브랜드소통 7.32% 하락, 브랜드확산 11.4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