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9개 라면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2025년 8월 29일부터 2025년 9월 29일까지의 라면 브랜드 빅데이터 17,510,5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7월 라면 브랜드 빅데이터 18,170,766개와 비교하면 3.63% 줄어들었다.
국내에서는 간편식 선호, 1~2인 가구 증가 등이 소비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글로벌 입맛을 잡으면서 여러 국가에서 인기를 얻으며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다. 2025년 국내 라면 시장 규모는 약 3조원대로 분석되며, 수출시장 규모는 2025년 기준으로 1조 5천억 원 이상에 달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라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5년 9월 라면 브랜드평판 순위는 불닭볶음면, 신라면, 짜파게티, 너구리, 진라면, 틈새라면, 삼양라면, 육개장 사발면, 진짬뽕, 열라면, 안성탕면, 오징어짬뽕, 팔도비빔면, 왕뚜껑, 참깨라면, 꼬꼬면, 김치사발면, 사리곰탕면, 짜짜로니 순으로 나타났다.
라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불닭볶음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2,146 미디어지수 508,124 소통지수 669,526 커뮤니티지수 882,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2,12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17,592와 비교해보면 12.9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9월 라면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불닭볶음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라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라면 브랜드 빅데이터 18,170,766개와 비교하면 3.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9% 상승, 브랜드이슈 26.65% 하락, 브랜드소통 13.04% 하락, 브랜드확산 3.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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