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2025년 8월 8일부터 2025년 9월 8일까지의 11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1,778,106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010,310개와 비교하면 9.3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현대위아, 에스엘, HL만도, 성우하이텍, 세방전지, 오리엔트정공, 명신산업, 화신, DN오토모티브, 네오오토, 다이나믹디자인, 서연이화, 일진하이솔루스, 서연, 삼기, 아진산업, 디아이씨, 넥센타이어, 우리산업, 아이에이, 현대공업, 태양금속, 우신시스템, 모트렉스, 한국단자, 코리아에프티, SNT모티브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584 미디어지수 737,859 소통지수 288,518 커뮤니티지수 867,461 시장지수 3,748,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57,5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063,340과 비교해보면 13.71%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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