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8월 1일부터 2025년 9월 1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835,5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678,650개와 비교하면 17.0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미래나노텍, 소룩스, 이녹스첨단소재, 덕산네오룩스, 서울반도체, LX세미콘, 톱텍, AP시스템, 선익시스템, 토비스, HB테크놀러지, 금호전기, 미래컴퍼니, 힘스, 우리바이오, 오성첨단소재, 야스, 아나패스, DMS, 와이투솔루션, 비아트론, 에프엔에스테크, 루멘스, 코이즈, 아이씨디, 위지트, 엘엠에스, 서울바이오시스, 아이컴포넌트, 디바이스이엔지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나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515 미디어지수 294,196 소통지수 338,850 커뮤니티지수 219,946 시장지수 98,999 사회공헌지수 77,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4,4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28,557과 비교해보면 161.94%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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