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7월 6일부터 2025년 8월 6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126,1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57,972개와 비교하면 6.6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제이에스링크, 바디텍메드, 휴마시스,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마크로젠, 인트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CG인바이츠, HLB바이오스텝, 우정바이오, 피씨엘, EDGC, 바이오톡스텍,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엔젠바이오, HLB파나진 , 소마젠, 프리시젼바이오, 대한과학, 얼라인드, 지더블유바이텍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715 미디어지수 470,083 소통지수 574,737 커뮤니티지수 340,578 시장지수 3,919,967 사회공헌지수 164,5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1,6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186,207과 비교해보면 17.04%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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