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 호평 '코카콜라, 소비자 관심도 톱…2위 롯데칠성 "펩시제로 맛 우수"

한시은 기자

2025-06-17 06:58:15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최근 2개월간 국내 음료 판매 기업 중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한 곳은 '코카콜라음료'로 조사됐다. 롯데칠성음료와 매일유업이 뒤를 이었다.

17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2025년 4월부터 5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음료 판매 기업의 관심도(포스팅수 = 정보량)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22년 국내 음료류 주요 기업의 생산실적' 상위 10개사이며, 정보량 순으로 △코카콜라음료 △롯데칠성음료 △매일유업 △정식품 △동서식품 △한국인삼공사 △동아오츠카 △웅진식품 △삼양패키징 △해태htb 등이다.

조사 결과, 코카콜라가 5만911건으로 올 4~5월 국내 음료 판매 기업 중 1위에 올랐다.

지난 5월 우****라는 블로거는 코카콜라 제로 체리맛과 레몬맛을 먹고 후기글을 남겼다. 그는 "제로라 탄산이 적고 단맛이 덜한 편"이라며, "맛은 체리가 낫지만 깔끔한 것은 레몬이 한 수 위"라고 두 제품 모두 추천했다.
같은 달 생****라는 티스토리 유저는 제로 칼로리 음료 5종에 대해 비교 분석했다. 해당 유저는 "코카콜라 제로는 설탕 없이 일반 코카콜라 맛을 최대한 살린 제품으로 진한 캐러멜 풍미와 강한 탄산감이 특징이라며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분들께 추천한다"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가 총 1만4483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관심도 2위에 자리했다.

지난 5월 암***라는 유저는 탐스 쥬시 오렌지에 대해 "기존 탐스 시리즈에 당류가 첨가된 제품으로 상큼하면서 달콤한 맛"이라고 리뷰를 남겼다. 또 "기존 탐스 제로 오렌지에 비하면 더 산뜻한 느낌이 들고 좀 더 나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같은 달 네이버블로그를 운영 중인 또다른 유저는 "펩시 제로는 라임향이 살짝 나서 제로콜라 보다 맛있다"며 "칠성사이다 제로도 제로 특유의 맛이 있으나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이 1만3066건의 정보량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정식품 6495건 △동서식품 5974건 △한국인삼공사 5487건 △동아오츠카 3710건 △웅진식품 1999건 △삼양패키징 900건 △해태htb 446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조사 대상 10개 기업의 최근 2개월간 관련 포스팅 수는 총 10만3471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만6183건, 20.19% 줄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