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5-06-04 09:10:26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이브 2위 JYP 3위 카카오 순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4일부터 6월 4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7만9,7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86만9,883개와 비교하면 2.70% 줄어들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음원, 영화 및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과 매니저먼트 관련회사를 분석했다. 대중문화시장에서의 한류열풍, OTT, IPTV, 스마트폰, 케이블TV, 테블릿PC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활성화로 콘텐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이브, JYP, 카카오, 에스엠,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디어유, 아티스트스튜디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 SM C&C, 키이스트, 갤럭시아에스엠, 콘텐트리중앙, 엔에스이엔엠, 아센디오, 판타지오, 팬엔터테인먼트, NEW, KT지니뮤직, TJ미디어, 삼화네트웍스, 에프엔씨엔터, 큐로홀딩스, 알비더블유 순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89만1,567 미디어지수 81만678 소통지수 72만4,382 커뮤니티지수 80만4,028 시장지수 151만162 사회공헌지수 36만8,1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만8,97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16만119와 비교해보면 0.9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86만9,883개와 비교하면 2.7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88% 하락, 브랜드이슈 10.21% 하락, 브랜드소통 3.15% 하락, 브랜드확산 4.87% 하락, 브랜드시장 6.21% 상승, 브랜드공헌 46.33%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