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브이, AI 챗봇 심리 상담 전문가 솔루션 출시

이병학 기자

2025-05-28 16:10:00

심리상담의 진화…‘인공지능 심층 상담사’로 깊어진 공감
AI 심층 공감대화 솔루션, 스마트폰 연동으로 비밀 상담 가능

넥스브이, AI 챗봇 심리 상담 전문가 솔루션 출시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AI 대화 기술이 한층 정교해지면서, 심층 상담이 가능한 ‘AI 심층 공감대화’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넥스브이는 5월 인공지능대전과 6월 스마트테크코리아 전시회에서 고급 대화 알고리즘을 탑재한 AI 심층 상담사 솔루션을 공개한다. 특히 키오스크 ‘위로미’와 연동해, QR만 스캔하면 개인 스마트폰 웹 환경에서 비밀스럽게 심리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 심리 상담사 솔루션은 사용자의 자가진단 결과와 개인 특성을 토대로 상담 전략과 목표를 직접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상담을 이어가는 ‘AI 심층 상담대화’ 모듈을 중심으로 작동한다. 개인정보나 상담 내용이 외부로 유출될 걱정 없이 스마트폰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어, 예민한 정신건강 상담을 보다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실제 키오스크 시연에서는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호소하는 사용자가 자가진단을 통해 우울증 검사 권유를 받았다. 간단한 문항에 답을 마치면 마음건강 리포트와 함께 QR을 제시, 심층상담 단계로 안내해준다. 스마트폰을 연동하자, 귀여운 사자 캐릭터 ‘라온이’가 등장해 약 20분간 대화를 주도했다.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질문과 응답이 오가면서, 사용자의 상황에 맞춘 해결책이 단계적으로 제시됐다.

넥스브이 측은 “단순히 초거대언어모델(LLM)을 통해 대화를 주고받는 수준이 아니라, 사용자가 상담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답변을 망설일 때 AI 상담사가 다시 상담에 집중하도록 이끈다”고 설명했다. 실제 심리상담사처럼 문제를 심층 분석하고, 정서적 공감과 해결책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챗봇과는 다른 깊이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평가다.

해당 솔루션에는 특허받은 공감대화 기술과 AI 주도형 심리상담 모듈이 적용되었으며, 지난 대화를 기억하는 멀티턴 대화 기능, 상담 주제·깊이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성해 AI가 시뮬레이션 후 최적의 상담을 진행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또한 상담 중 신뢰 형성, 문제·감정 인식, 대안 탐색과 계획 수립, 변화 및 성장 의지 등을 점검해 대화 내용에 반영하는 모듈도 탑재되어 있다.

윤현지 넥스브이 대표이사는 “이번 심층 공감대화 기능을 통해 AI가 전문 심리상담사처럼 상담을 주도하고, 문제의 원인이나 갈등 대상을 파악하며 위험도 등을 체크해 20~30분간 집중적으로 공감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됐다”며, “대면 상담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24시간 언제든 AI와 함께 비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넥스브이는 이와 같은 AI 심층 공감대화 기술을 기반으로 보건소와 학교 등 공공 부문(B2G) 시장은 물론, 기업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영역에도 진출해 솔루션 적용 범위를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