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다수, 생수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톱

김수아 기자

2025-05-20 09:07:25

삼다수, 생수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수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다수 2위 몽베스트 3위 스파클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08만5,3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99만8,385개와 비교하면 2.1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5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몽베스트, 스파클, 동원샘물, 에비앙, 백산수, 아이시스, 크리스탈, 풀무원샘물, 평창수, 지리산수, 진로 석수, 다이아몬드, 가야G워터, 퓨어라이프, 화이트, 천연수, 퓨리스, 약산 샘물, 수블리, 순수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8,409 소통지수 32만9,458 커뮤니티지수 31만5,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만3,83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0만3,519와 비교해보면 9.9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99만8,385개와 비교하면 2.17%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2% 하락, 브랜드소통 2.68% 상승, 브랜드확산 3.85%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