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29일까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97만4,6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4년 12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데이터 2,890만4,838개와 비교하면 14.08% 증가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 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휴림로봇, 에스피지, 뉴로메카, 퍼스텍, 현대무벡스, 삼익THK, 스맥, 알에스오토메이션, 러셀, 라온테크, 에스비비테크, 에스피시스템스, 푸른기술, 싸이맥스, 아진엑스텍, 포메탈, 우림피티에스, 브이원텍, 피제이전자, 코닉오토메이션, 서암기계공업, 케이피에프, 해성티피씨, TPC 순이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3,232 미디어지수 65만4,686 소통지수 63만9,055 커뮤니티지수 104만925 시장지수 793만5,829 사회공헌지수 44만7,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9만9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46만1,538과 비교해보면 20.3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4년 12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90만4,838개와 비교하면 14.08%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78% 상승, 브랜드이슈 32.03% 상승, 브랜드소통 31.48% 상승, 브랜드확산 14.79% 상승, 브랜드시장 3.35% 상승, 브랜드공헌 19.58%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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