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3월 24일부터 2025년 4월 24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982,782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35,429개와 비교하면 4.4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퍼시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듀오백, 에넥스, 코아스, 오하임앤컴퍼니 순으로 분석됐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2,750 미디어지수 388,313 소통지수 394,287 커뮤니티지수 407,416 시장지수 1,997,124 사회공헌지수 50,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00,29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73,036과 비교해보면 3.8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유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635,429개와 비교하면 4.4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8% 상승, 브랜드이슈 8.34% 하락, 브랜드소통 1.52% 상승, 브랜드확산 3.51% 하락, 브랜드시장 6.98% 하락, 브랜드공헌 15.2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