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4∼10월 7달간 3만 4192매 판매…올해 목표 114% 초과 달성

충남 투어패스는 신규 관광객 유입 및 체류시간 증대 등의 효과를 통해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추진한 사업이다.
충남 투어패스 모바일 티켓 소지자는 도내 15개 시군 주요 관광지와 체험시설, 카페, 숙박시설 등 가맹점 방문 시 무료·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해 판매한 충남 투어패스는 총 17종으로 가격은 상품별로 다르며, 대표 상품인 통합권은 △24시간권 1만 5900원 △48시간권 1만 9900원에 판매했다.
도는 충남 투어패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연초부터 상품 기획 및 시스템 구축·운영에 집중해 왔으며,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 실시간 응대가 가능한 온라인 상담 창구 등을 운영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올해 충남 투어패스 판매량은 목표치 3만 매를 114% 초과 달성한 3만 4192매를 기록했다.
올해 충남 투어패스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537명) 중 수도권 등 타지역 이용자가 80.6%로 나타나 외부 관광객 유치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응답자 97%가 충남 투어패스 가맹점 혜택에 ‘만족한다’라고 답했고 충남 투어패스 시설물 만족도는 95%로 나타났다.
충남 투어패스 이용 연령대는 40대가 45.4%, 30대가 40.4%로 집계돼 이용자의 주 연령대는 30 부터 40대로 조사됐으며, 이용 관광객 1인당 여행 소비 금액 평균 액수는 10 부터 19만 원이 39.5%로 가장 많았다.
도는 내년부터 충남 방문의 해 본격화에 발맞춰 충남 투어패스가 관광객 유치 활성화의 중심 사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올해 사업 성과와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등을 살펴 미비점을 개선·보완할 예정이다.
아울러 베이밸리 권역인 당진·서산·천안·아산·예산 등 도내 북부권과 시흥·안산·화성·평택·안성 등 경기 남부권을 연계한 베이밸리 투어패스 등 다양한 관광 상품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여행·관광 경향을 반영한 여행 상품도 개발·활성화하고 더 많은 가맹점의 참여를 이끌어 엠지(MZ)세대의 유입을 늘릴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충남 투어패스를 통해 지역 내 다양한 관광시설을 소개함으로써 관광객이 분산돼 여러 관광시설의 이용률이 크게 향상됐다”라면서 “내년에는 연계 관광 및 후속 관광을 촉진해 관광객 체류 시간을 더 늘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배 빅데이터뉴스 기자 pjb@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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