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주사 상장기업 10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29일까지의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1억9,193만6,181개로 분석되며 지난 5월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억8,538만4,576개와 비교하면 32.74% 줄어들었다고 29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주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 삼성물산, LG, 에코프로, HD한국조선해양, 한화, GS, SK, HD현대, LS, CJ, 두산밥캣, 풀무원, 한진칼, 대웅, 롯데지주, 한미사이언스, DB, DL, 대상홀딩스, 아모레G, HDC, 서연, 솔브레인홀딩스, 한국앤컴퍼니, 코오롱, 효성, 웅진, 금호건설, 코아시아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87만2,436 미디어지수 459만1,407 소통지수 636만8,035 커뮤니티지수 366만780 시장지수 199만2,149 사회공헌지수 37만9,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786만4,671로 분석됐으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15만9,472와 비교해보면 11.38% 하락했다고 29일 밝혔다.
구창환 소장은 "두산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 하락, 브랜드이슈 56.74% 하락, 브랜드소통 48.41% 하락, 브랜드확산 36.32% 하락, 브랜드시장 1.08% 상승, 브랜드공헌 47.9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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