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일부터 2024년 7월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783,1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324,690개와 비교하면 7.5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선익시스템, HB테크놀러지, 미래나노텍, 소룩스, LX세미콘, 서울반도체, 이녹스첨단소재, AP시스템, 덕산네오룩스, 디아이티, 아나패스, 톱텍, 미래컴퍼니, 토비스, 우리바이오, 오성첨단소재, DMS, 참엔지니어링, 아이씨디, 코이즈, 야스, 파인텍, 위지트, 포인트엔지니어링, 루멘스, 에프엔에스테크, 서울바이오시스, 아이엘사이언스, 넥스트아이, 금호전기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선익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1,440 미디어지수 24만742 소통지수 26만3,602 커뮤니티지수 20만1,495 시장지수 14만6,284 사회공헌지수 4만6,2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만9,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6만7,964와 비교해보면 16.9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32만4,690개와 비교하면 7.58%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66% 하락, 브랜드이슈 17.75% 하락, 브랜드소통 6.72% 상승, 브랜드확산 13.78% 하락, 브랜드시장 12.29% 하락, 브랜드공헌 10.9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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