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LG생활건강, 바짝 추격

김수아 기자

2024-05-29 08:36:43

KT&G,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LG생활건강, 바짝 추격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KT&G가 1위를 차지했으며 LG생활건강이 근소한 차이로 바짝 추격하며 2위를 기록했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9일까지의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1만2,42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54만975개와 비교하면 4.3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이달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T&G, LG생활건강, 대원제약, 휴온스, 메디포스트, 대상홀딩스, HK이노엔, 헬릭스미스, 아미코젠, 청담글로벌, 프롬바이오, 에스앤디, 경남제약, 콜마비앤에이치, 뉴트리, 스피어파워, 종근당바이오, 네오팜, 아이진, 시너지이노베이션, 내츄럴엔도텍, 쎌바이오텍, 노바렉스, 종근당홀딩스, 서흥, 모아라이프플러스, 휴럼, 코스맥스엔비티, 에이치엘사이언스, 비엘팜텍, 팜스빌, 엔케이맥스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G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183 미디어지수 836,271 소통지수 1,415,321 커뮤니티지수 1,368,651 시장지수 2,425,448 사회공헌지수 805,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62,7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32,214와 비교해보면 56.7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4년 5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KT&G ( 대표 방경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540,975개와 비교하면 4.30%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36% 하락, 브랜드이슈 12.22% 상승, 브랜드소통 20.48% 상승, 브랜드확산 4.64% 하락, 브랜드시장 6.90% 상승, 브랜드공헌 59.9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