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4월 22일부터 5월 22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2만8,0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4만1,871개와 비교하면 14.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목에스폼, 금강공업, 덕신하우징, 제일테크노스, 국영지앤엠, 뉴보텍, 와토스코리아, 대림통상, 프럼파스트, 대림B&Co, TKG애강, 윈하이텍 순이었다.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목에스폼 브랜드는 참여지수 3만576 미디어지수 3만6,167 소통지수 8만4,726 커뮤니티지수 3만2,570 시장지수 55만7,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만1,18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3만9,444와 비교해보면 28.6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4만1,871개와 비교하면 14.4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38% 하락, 브랜드이슈 26.54% 하락, 브랜드소통 10.90% 하락, 브랜드확산 37.76% 하락, 브랜드시장 3.3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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