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

김수아 기자

2024-05-17 08:52:46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HLB 순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17일까지의 130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85만2,0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6,973만99개와 비교하면 9.8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HLB, 유한양행,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삼천당제약, 한미사이언스, SK바이오팜, 동국제약, 녹십자, 종근당, HLB생명과학, 한올바이오파마, 에스티팜, 대웅제약, 신풍제약, HLB제약, 일동제약, 박셀바이오, HK이노엔, 삼성제약, 한독, JW중외제약, 바이오플러스, 부광약품, 일양약품, 바이넥스, 대웅 순이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7,199 소통지수 67만1,298 커뮤니티지수 34만9,742 시장지수 1,124만8,3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6만6,5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82만5,946과 비교해보면 9.1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73만99개와 비교하면 9.8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25% 하락, 브랜드이슈 9.70% 하락, 브랜드소통 12.62% 상승, 브랜드확산 7.2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