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美 선급협회와 전기추진선 국제표준 추진

강지용 기자

2024-05-03 10:02:31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왼쪽에서 첫 번째)와 김성훈 ABS 한국지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협약식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 사진=HD현대 제공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왼쪽에서 첫 번째)와 김성훈 ABS 한국지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협약식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 사진=HD현대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HD현대(267250)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009540)과 HD현대중공업(329180)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 선점을 위해 미국 선급협회(ABS)와 손을 잡았다.

HD현대는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김성훈 ABS 한국지사장,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박용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 Medium Voltage Direct Current) 선급 규정 및 연구를 위한 상호 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MVDC는 1.5kV~100kV 사이의 고압 전기를 직류로 송전하는 기술을 말한다. 교류송전 대비 에너지 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전력 공급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MVDC를 대형 전기추진 선박에 적용할 경우 기존 교류 전력계통 대비 전기 에너지 통합 효율이 최대 20%까지 향상될 수 있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저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LVDC)을 적용해 국내 최초 직류 기반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선 ‘울산 태화호’를 건조한 바 있다. 울산 태화호는 2,800톤급 중형 선박이다.

다만 선박용 MVDC는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에도 아직 국제표준이 마련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ABS와의 협업을 통해 선박용 MVDC의 개발 및 국제표준 정립에 나선 배경이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은 “무탄소 대형 선박과 차세대 전기추진 함정에는 MVDC 기술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선박용 MVDC 개발과 국제표준 정립을 통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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