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AI 구매시스템' 도입 사례 글로벌 전문가에 소개

강지용 기자

2024-04-11 10:05:05

이지혜 에쓰오일 구매관리팀장이 AI 구매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에쓰오일 제공
이지혜 에쓰오일 구매관리팀장이 AI 구매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에쓰오일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에쓰오일은 미국 공급망 관리 전문가 협의회(CSCMP)가 주관한 웨비나(웹+세미나)에서 글로벌 구매 관련 분야의 담당자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구매시스템 도입 사례를 소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의 일환으로 기 구축한 구매 시스템에 AI 기술을 접목한 구매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과거 10년 간의 내부 구매 데이터와 원자재 등 외부 시장 가격 변동을 고려한 가격 및 수요 예측 모델을 구축해 최적의 조달 시점을 판단하는 등 구매 전략 수립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미국 공급망 관리 전문가 협의회(CSCMP)는 공급망 관리에 관한 연구와 지식 촉진 및 확산을 목적으로 1963년 창립된 공급망 전문가를 위한 세계 최대의 협회이다. 거의 모든 산업 부문에 걸쳐 정부 및 학계를 대표하는 약 9천여 명의 전문가들로 전 세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회원간 소통과 최첨단 연구, 온라인 및 현장 전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에쓰오일은 IT 신기술을 바탕으로 전사적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공장(Digital refinery),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스마트 워크(Smart work) 등 3개 영역에 대한 디지털 전환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또한, 올해부터 3년 간(2024~2026년)의 최신 기술 동향과 국내외 선진 사례를 조사 분석해 생산성 증대, 비용 절감 등 지속적인 효율성 개선을 위한 2단계 디지털 전환 전략을 추진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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