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3일부터 4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24만6,2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56만6,691과 비교하면 6.7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동국산업, 포스코엠텍, TCC스틸, 동국제강, KG스틸, 고려제강, KG ETS, 세아제강, 휴스틸, 한국철강, 대한제강, 조선선재, 동일산업, 세아특수강, 한국특강, 부국철강, 동양철관, 유에스티, NI스틸, 금강철강, 영흥, 동국S&C, 동일제강, 한국선재, 경남스틸, 아주스틸, 동일철강, 대창스틸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만9,765 미디어지수 30만6,141 소통지수 37만1,311 커뮤니티지수 52만8,790 시장지수 425만3,566 사회공헌지수 4만1,8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만1,43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84만5,769와 비교해보면 0.0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56만6,691개와 비교하면 6.7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1% 하락, 브랜드이슈 27.85% 하락, 브랜드소통 2.37% 상승, 브랜드확산 3.54% 하락, 브랜드시장 4.86% 하락, 브랜드공헌 12.1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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