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3일부터 3월 13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39만6,0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50만5,371개와 비교하면 0.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카페24, 한국정보인증, NHN, 롯데정보통신, 다날, NHN KCP,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전자인증, 가비아, 리노스, 솔트룩스, 와이더플래닛, KG이니시스, 아시아나IDT, 코나아이, KG모빌리언스, 소프트센, 인포뱅크, 한국전자금융, 나무기술, 에스트래픽, 브리지텍, DB, 대아티아이, 케이아이엔엑스, 핑거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만3,375 미디어지수 106만7,063 소통지수 81만4,528 커뮤니티지수 88만9,308 시장지수 297만3,957 사회공헌지수 34만2,6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만8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0만5,562와 비교해보면 14.8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50만5,371개와 비교하면 0.2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55% 하락, 브랜드이슈 10.80% 하락, 브랜드소통 2.92% 하락, 브랜드확산 11.36% 상승, 브랜드시장 10.12% 상승, 브랜드공헌 16.2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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