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7일부터 3월 7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만1,9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6만5,722와 비교하면 4.9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빅텍, 퍼스텍, 쎄트렉아이, 아스트, 아이쓰리시스템, 휴니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비유테크놀러지, 휴센텍, 제노코, 하이즈항공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만500 미디어지수 80만5,719 소통지수 61만9,025 커뮤니티지수 74만6,121 시장지수 269만2,915 사회공헌지수 15만5,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0만2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9만303과 비교해보면 3.4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6만5,722개와 비교하면 4.9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17% 하락, 브랜드이슈 7.95% 하락, 브랜드소통 6.01% 상승, 브랜드확산 2.66% 하락, 브랜드시장 0.39% 하락, 브랜드공헌 6.00%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