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지난해 방송·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관심도 1위…SM·SBS 뒤이어

한시은 기자

2024-03-07 07:29:44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지난해 주요 방송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온라인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을 집계한 결과 하이브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다. 이어 SM과 SBS가 뒤를 이었다.

6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방송·엔터테인먼트의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방송·엔터사는 임의선정했으며, 지난 1년간 정보량 순으로 △하이브 △SM △SBS △YG △JYP △CJ ENM △LG헬로비전 △CJ CGV △스튜디오드래곤 △위지윅스튜디오 등이다.

조사 결과 하이브가 964만4,181건을 기록했으며, 방송·엔터사 가운데 온라인 정보량 1위로 나타났다.

SM엔터가 316만6,543건으로 2위를 SBS가 310만2,392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YG(43만3,487건), JYP(38만3,615건), CJ ENM(16만7,779건), LG헬로비전(11만2,362건), CJ CGV(10만3,986건), 스튜디오드래곤(10만536건), 위지윅스튜디오(3만84건) 순이었다.

하이브, 지난해 방송·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관심도 1위…SM·SBS 뒤이어
데이터앤리서치는 방송·엔터사 10곳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 결과 관심도 1위로 나타난 하이브가 호감도에서도 선두를 차지했다.

하이브 긍정률 84.25% 부정률 3.17%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81.07%로 1위를 차지했다.

SM은 긍정률 77.46% 부정률 5.67% 순호감도 71.78%를 기록, 2위에 올랐다.

LG헬로비전은 긍정률 68.82% 부정률 7.45% 순호감도 61.37%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위지윅스튜디오는 긍정률 51.76% 부정률 11.12% 순호감도 40.64%, YG는 긍정률 44.02% 부정률 11.62% 순호감도 32.40%, JYP는 긍정률 43.65% 부정률 12.60% 순호감도 31.04%, CJ ENM은 긍정률 45.01% 부정률 14.11% 순호감도 30.89%, CJ CGV는 긍정률 36.96% 부정률 12.89% 순호감도 24.07%, SBS는 긍정률 34.61% 부정률 23.36% 순호감도 11.25%, 스튜디오드래곤은 긍정률 29.22% 부정률 18.26% 순호감도 10.97% 순이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잘한다, 성공, 칭찬' 등의 긍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못한다, 실패, 짜증' 등의 부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방송·엔터사를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