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11번가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4-03-04 08:57:21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선두…11번가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2월 4일부터 3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가 1,940만8,353개로 분석되며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603만4,245개와 비교하면 25.45% 줄어들었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G마켓, 위메프,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만3,778 미디어지수 114만2,523 소통지수 215만6,733 커뮤니티지수 233만4,027 사회공헌지수 20만8,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761만5,105로 분석됐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7만4,080과 비교해보면 37.9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쿠팡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83% 하락, 브랜드이슈 34.69% 하락, 브랜드소통 19.75% 하락, 브랜드확산 32.04% 하락, 브랜드공헌 5.4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