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6일부터 2월 26일까지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41만9,6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01만5,975개와 비교하면 2.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CC, 한샘, 동화기업, LX하우시스, KCC글라스, 벽산, 파세코, 현대리바트, 희림, 하츠, 시공테크, 삼목에스폼, 플래스크, 한솔홈데코, 에넥스, 라이온켐텍, 국보디자인, 유니드비티플러스, 이건산업, SUN&L, 이건홀딩스, 오하임아이엔티, 진양화학, 대림B&Co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9,057 미디어지수 20만3,433 소통지수 25만3,605 커뮤니티지수 31만1,356 시장지수 199만9,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만7,2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9만2,628과 비교해보면 25.2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01만5,975개와 비교하면 2.6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22% 상승, 브랜드이슈 5.95% 하락, 브랜드소통 0.89% 하락, 브랜드확산 5.20% 하락, 브랜드시장 6.6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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