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보증공사, 지난해 보증보험업계 관심도 1위…신용보증기금 뒤이어

한시은 기자

2024-02-22 07:18:32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이하 동일)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지난해 4개의 보증보험중 온라인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이 가장 많은 곳은 '주택도시보증공사'로 나타났다.

22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보증보험의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보증보험은 지난 1년간 정보량 순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 △신용보증기금 △서울보증보험 △기술보증기금 등이다.

분석 결과 주택도시보증공사가 20만366건을 기록,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신용보증기금이 총 11만5,451건의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를 보이며 2위에 올랐다.

서울보증보험이 7만8,15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기술보증기금이 7만3,289건으로 4위를 기록했다. 4곳의 정보량은 모두 1만건을 넘기며 높은 온라인 관심도를 보였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지난해 보증보험업계 관심도 1위…신용보증기금 뒤이어
데이터앤리서치는 보증보험 4곳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 결과 관심도 하위였던 기술보증기금이 호감도에선 선두를 기록했다.

기술보증기금은 긍정률 64.48% 부정률 6.2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58.28%로 1위였다.

신용보증기금은 긍정률 57.61% 부정률 10.39% 순호감도 47.22%로 2위로 나타났다.

서울보증보험이 긍정률 60.85% 부정률 14.66% 순호감도 46.20%로 호감도 3위에 올랐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긍정률 35.18% 부정률 30.85% 순호감도 4.33%를 기록, 4위를 차지했다.

참고로 포스팅 내에 '잘한다, 성공, 칭찬' 등의 긍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못한다, 실패, 짜증' 등의 부정적인 늬앙스의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보증보험을 겨냥하거나 지칭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들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보증보험 관심도는 서울보증보험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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