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17만1,7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97만427개와 비교하면 9.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유진기업, 한일시멘트, 벽산, KCC글라스, LX하우시스, 유니온,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일신석재,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아세아시멘트, SG, 고려시멘트, 한솔홈데코, 보광산업, 동양, 한일현대시멘트, 라이온켐텍, 조광페인트, 이건산업, 서산, 삼일씨엔에스, 강남제비스코, 부산산업, 모헨즈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7,215 미디어지수 44만3,127 소통지수 58만8,019 커뮤니티지수 65만5,536 시장지수 111만3,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만7,2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2만7,328과 비교해보면 4.8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97만427개와 비교하면 9.0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63% 하락, 브랜드이슈 23.38% 하락, 브랜드소통 1.31% 하락, 브랜드확산 12.15% 하락, 브랜드시장 2.1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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