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의거해 지난해 소매점 라면(봉지·용기) 중 매출 1위는 신라면으로 분석됐다.
농심 신라면의 소매점 매출은 3,836억 원으로 2위 짜파게티보다 1,705억 원 더 팔렸다.
이어 짜파게티(농심·2,131억 원), 진라면(오뚜기·2,092억 원), 불닭볶음면(삼양식품·1,472억 원), 육개장(농심·1,259억 원), 안성탕면(농심·1,183억 원), 너구리(농심·1,070억 원), 왕뚜껑(팔도·725억 원), 삼양라면(삼양식품·713억 원), 팔도비빔면(팔도·706억 원) 등 순이었다.
스낵과자는 농심 새우깡이 1,359억 원으로 1위에 올랐다. 포카칩(오리온·1,164억 원), 프링글스(농심켈로그·985억 원), 고깔콘(롯데웰푸드·879억 원), 오징어땅콩(666억 원)이 뒤를 이었다.
비스킷은 홈런볼(해태제과·865억 원)이 가장 많이 팔렸고 에이스(해태제과·589억 원), 오레오(동서식품·434억 원), 마가렛트(롯데웰푸드·419억 원), 예감(오리온·398억 원) 순이다.
초콜릿은 롯데웰푸드 빼빼로가 1,185억 원으로 가장 많이 팔려 1,000억 원 클럽 멤버에 들었고 빵 중에서는 SPC삼립 포켓몬빵 매출이 1,108억 원으로 삼립호빵(538억 원)의 두 배에 달했다.
아이스크림의 경우 롯데웰푸드 월드콘이 710억 원으로 1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떡붕어싸만코(빙그레·646억 원), 메로나(빙그레·612억 원), 투게더(빙그레·528억 원), 빵빠레(롯데웰푸드·438억 원) 등 순이었다.
우유는 서울우유(7,866억 원), 발효유는 빙그레 요플레(1,839억 원)가 각각 매출 1위에 올랐다.
맥주는 오비맥주의 카스가 1조 5,17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테라(하이트진로·4,697억 원), 필라이트(하이트진로·2,399억 원), 아사히(롯데아사히주류·1,977억 원), 켈리(1,760억 원), 클라우드(롯데주류·1,674억 원) 등 순이었다.
소주는 하이트진로 참이슬이 1,100억 원으로 1조 원을 넘었고 처음처럼(롯데주류·4,000억 원), 진로(하이트진로·2,651억 원), 좋은데이(무학·1,640억 원), 맛있는참(금복주·773억 원) 등 순으로 뒤를 이었다.
탄산음료는 코카콜라(한국코카콜라·4,918억 원), 액상차는 V라인(광동제약·499억 원), 두유는 베지밀(정식품·1,836억 원), 액상커피는 칸타타(롯데칠성음료·2,709억 원)가 각각 1위였다.
밀가루의 경우 백설(CJ제일제당·330억 원), 가정용 식용유도 백설(CJ제일제당·1,182억 원), 참치캔은 동원참치(동원F&B·1,177억 원), 만두는 비비고(CJ제일제당·2,159억 원), 건강기능식품은 정관장(한국인삼공사·866억 원)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