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7일부터 2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6만8,3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4만7,109개와 비교하면 32.0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레고켐바이오, 씨젠, 엔케이맥스, 휴마시스, 바디텍메드, 랩지노믹스, 엑세스바이오, 마크로젠, 인트론바이오, 피씨엘, 모비스, HLB바이오스텝, CG인바이츠, EDGC, 바이오톡스텍, HLB파나진 ,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소마젠, 디엔에이링크, 퀀타매트릭스, 엔젠바이오, 우정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프리시젼바이오, 얼라인드, 지더블유바이텍, 대한과학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89만4,985 미디어지수 69만5,190 소통지수 54만8,057 커뮤니티지수 55만4,037 시장지수 348만2,747 사회공헌지수 16만2,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만7,9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4만8,013과 비교해보면 407.8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24만7,109개와 비교하면 32.0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70% 하락, 브랜드이슈 7.41% 하락, 브랜드소통 2.92% 하락, 브랜드확산 5.64% 상승, 브랜드시장 97.49% 상승, 브랜드공헌 0.5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