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28만3,2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1,933개와 비교하면 1.1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메디톡스, 휴젤, 펩트론, 바이오니아, 네이처셀, 에이비엘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케어젠, 신라젠, 오스코텍, 헬릭스미스, 메디포스트, 앱클론, 유바이오로직스, 아미코젠, 고바이오랩, 코아스템켐온, 파멥신, 강스템바이오텍, 올릭스, 셀리버리, 제넥신, 진매트릭스, 테고사이언스, 티앤알바이오팹, 셀리드, 유틸렉스, 싸이토젠, 아이진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62만2,752 소통지수 72만2,081 커뮤니티지수 70만1,030 시장지수 236만6,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만2,22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9만8,392와 비교해보면 47.1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1,933개와 비교하면 1.1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6% 하락, 브랜드소통 2.07% 상승, 브랜드확산 7.93% 하락, 브랜드시장 9.68%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