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순"

김수아 기자

2024-01-25 08:53:10

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5일부터 올해 1월 25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0만2,134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8만8,619개와 비교하면 4.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듀오백, 에넥스,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이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만4,550 미디어지수 67만899 소통지수 40만5,238 커뮤니티지수 47만7,620 시장지수 245만6,497 사회공헌지수 6만9,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6만3,9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5만3,610과 비교해보면 5.3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18만8,619개와 비교하면 4.2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6% 하락, 브랜드이슈 1.78% 하락, 브랜드소통 0.31% 상승, 브랜드확산 15.52% 하락, 브랜드시장 1.17% 하락, 브랜드공헌 3.4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